평택치과 평택치아교정 서울e라인교정치과
HOME 로그인 회원가입

원장칼럼

[환경일보] 교정치과 선택 요령, 만족스러운 치아교정 위해 확인해봐야 할 사항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526회 작성일 20-10-22 10:27

본문

73d847deffa656a4ce4e2f8b8ee65c5f_1603329985_6036.jpg 


백세시대에 치아건강은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치아는 음식을 저작하거나 발음을 하는 등의 기능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역할까지 수행한다. 치열이 불규칙한 경우 심미적인 문제를 초래함과 더불어 올바른 칫솔질이 어려워져 구강 위생관리 및 치아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렇듯 치아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고르지 못한 치열이나 주걱턱 등의 치성 및 골격성 부정교합을 개선하고자 교정전문치과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치아교정이 보편적인 치료로 자리잡으면서 교정전문치과 역시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성공적인 치료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치과 선택 시 여러 가지 사항을 꼼꼼히 살펴보고 2~3곳 이상의 치과를 방문해본 후 자신에게 맞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


교정치료는 불규칙한 치아 배열을 가지런하게 바로잡아 기능성과 심미성을 모두 개선시킬 수 있는 치료이다. 모든 환자에서 치료과정이 동일하게 진행된다고 여겨질 수 있으나, 개인의 골격적 특성과 치아 및 주변 조직의 상태에 따라 치료계획이 달라질 수 있으며,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통해 개인별 맞춤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평택 서울이라인교정치과 박환형 대표원장은 "치아교정은 치아표면에 교정 장치를 부착한 후 교정용 초탄성 철사를 이용하여 치아를 배열하면서 진행된다. 치료 기간은 환자마다 조금씩 차이가 존재하나 난이도가 높은 케이스의 경우 2년 이상의 기간을 필요로 하기도 한다. 상대적으로 다른 치과치료에 비해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치료인데다가 교정치료 중 충치나 잇몸질환이 발생하는 경우 교정치료를 잠시 중단 후 해당 치료를 진행해야 하므로 교정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을 미리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치아가 비정상적인 위치에 맹출했거나 악궁의 크기가 충분치 않아 발생한 덧니 등의 부정교합의 경우 치아 배열에 필요한 공간 확보를 위해 치아를 빼고 교정치료를 진행해야하는 경우가 있다. 단, 치아의 전후방 이동을 통해 충분한 공간을 마련할 수 있는 경우에는 치아를 빼지 않고도 교정치료가 가능하며, 교정치료 시 발치여부는 담당 의료진과의 정확한 진단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고 한다.


또한 "개개인에 따라 골격적 특성과 치아 및 주위조직의 상태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3D CT 촬영 등의 정밀검사를 통한 개별 맞춤 치료계획 수립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절차없이 무분별하게 교정치료가 진행될 경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치료 종료 후 재발로 인하여 향후 재교정을 해야 하는 상황까지 발생될 수 있다. 따라서 첫 교정치료 시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숙련되고 검증된 의료진과의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통하여 차근차근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끝으로 "교정치과를 선택할 때에는 단순히 저렴한 비용에 혹하기 보다는 정확한 분석을 토대로 자신에게 적합한 치료계획을 제시할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것이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의료진이 보건복지부에서 정식으로 인증한 수련기관에서 수련 후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치과교정과전문의’ 인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밖에 첨단 진단장비 및 시설 구축 여부와 더불어 의료진 변경 없이 책임진료를 하는지, 체계적인 사후관리를 제공하는지 등을 면밀히 살펴보아야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http://www.hkb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94686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

top

top

top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