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치과 평택치아교정 서울e라인교정치과
HOME 로그인 회원가입

원장칼럼

[뉴스포인트] 치아교정 시 주의할 점은? 체계적 상담 및 진단이 우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899회 작성일 19-06-13 14:18

본문

f5637e7d8b024f8c47c3caeefe30c3db_1560403042_8906.jpg




고르지 못한 치열은 외모적인 컴플렉스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다른 문제들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치아의 배열이 불규칙하여 칫솔질이 잘 되지 않아 충치 및 잇몸질환에 이환되기 쉬우며 교합기능이 저하되어 저작기능의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르지 못한 치열이나 돌출입, 주걱턱 등 부정교합을 개선하기 위해 치아교정을 고려하시는 환자분들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교정치료는 치아의 저작 기능의 회복과 심미성의 개선을 도모하는 치료 방법으로 치열을 고르게 만들고 교합관계를 개선하여 저작 효율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성장기 아동에서 교정치료를 통해 성장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골격적인 부조화를 바로잡아 차후 발생할 수 있는 주걱턱이나 무턱 등의 문제를 조기에 차단할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의 과정이 개개인마다 동일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교정치료 계획은 개인의 골격적 특성, 치아 및 주변 조직의 상태에 따라 결정되며 정확한 진단을 통해 개별 맞춤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교정치료가 보편화 된 만큼 교정치료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 졌는데요, 오늘은 교정치료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자주 물어보시는 질문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정치료 전에 충치치료를 해야 하나요?

교정치료는 치아에 교정장치를 부착한 후 치아를 이동시키는 치료방법으로 치료의 난이도가 높은 경우 2년 이상의 치료기간이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정치료기간 동안 교정장치 주변으로 칫솔질이 잘 안되는 경우 장치와 치아의 인접면에 충치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만약 교정치료 중 충치가 생기면 장치 때문에 치료가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충치치료를 위해 장치를 제거하는 등 번거로운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교정치료를 시작하기 전 문제가 될 수 있는 치아의 충치치료를 먼저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교정치료 시 치아를 무조건 빼야 하나요?

치아가 비정상적인 위치에 맹출하거나 악궁의 크기가 충분치 않아 발생하는 부정교합의 경우라면 발치를 통해 치아를 배열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는 정상적인 위치로 나머지 치아들을 이동시키기 위함인데, 만약 충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거나, 치아의 이동을 통해 공간을 마련할 수 있다면 발치를 시행하지 않아도 교정치료가 가능합니다. 교정치료 계획에 있어서 발치는 임의적인 선택이 아닌 정확한 진단을 통해 선행되어야 하며 교정 전문의와의 꼼꼼한 상담을 통해 올바른 치료 과정 중 하나로 결정되어야 합니다.

교정치료 중에 왜 통증이 발생하나요?

치아는 잇몸 뼈 내부에서 치주인대라고 하는 조직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치주인대 안에는 압력 및 통증 등의 감각을 느끼게 해주는 조직이 존재합니다. 교정치료가 시작되면 치아에 부착된 장치와 교정용 철사로 인해 치아가 이동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치주인대에 힘이 가해져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통증은 개인에 따라 각기 다르게 나타나며 일정 시간이 (대부분 4~6일)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진통소염제 (타이레놀계 제외)를 지속적으로 과량 복용하게 되면 치아의 이동이 방해받아 치료 기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치아교정에 관심이 있으신 많은 분들이 자주 물어보시는 내용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렸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 이외에도 교정치료에 대해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계신 정보들이 많습니다.

교정치과를 선택할 때에는 의료진이 정식 수련기관에서 수련 후 “치과 교정과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의료진인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정밀 검사를 위한 장비나 여건이 제대로 갖춰져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올바른 교정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가장 우선되어야 합니다. “교정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아름다운 미소를 만드는 지름길이란걸 잊지마세요


http://www.pointn.net/news/articleView.html?idxno=9752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

top

top

top

top